제 목 2017년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26차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
구 분 공지사항 작성일 2017-10-13 조 회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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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능률협회컨설팅 제26차 한국산업의 고객만족도 조사.
한국 기업의 고객만족도가 11년째 향상된 것으로 조사됐다. 제조업, 서비스업을 막론하고 기업들이 고객만족 경영을 필수 생존전략으로 여기고 추진한 결과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KMAC·대표 김종립)은 올해 한국 산업 고객만족도(KCSI)가 전년 대비 2.3점 높아진 77.5점으로 조사됐다고 11일 밝혔다. 올해 고객만족도는 2006년 이후 11년째 상승한 것이다.


올해는 지난 4월 12일부터 8월 25일까지 국내 소비자 1만1302명을 대상으로 제조업 50개(소비재 제조업 29개·내구재 제조업 21개), 서비스업 60개(일반서비스업 50개·공공서비스업 10개) 등 총 110개 산업에 걸쳐 조사가 진행됐다. 이번 조사는 소비자를 방문해 일대일 면접 방식으로 이뤄졌다. KCSI는 △전반적 만족도(40%) △요소 종합만족도(40%) △재구입(이용) 의향(20%)을 반영해 산출한 점수다.



◆ 현대자동차, 삼성전자 등 두각

고객만족도 조사에서 20회 이상 가장 많이 1위를 차지한 기업은 △현대자동차(내구재·24회) △에버랜드(서비스·23회) △CJ라이온(소비재·22회) 등으로 내구재, 서비스, 소비재를 대표하는 기업으로 우뚝 섰다. 21회 수상 기업에는 △금강(정장구두) △삼성전자(이동전화단말기) △삼성화재(자동차보험) △교보문고(대형서점) 등이 이름을 올렸다.

20회에는 △삼성전자(PC 및 TV) △SK텔레콤(이동전화서비스) △아시아나항공(항공서비스) 등이, 19회에는 △삼성생명(생명보험) △KT(시내·시외전화) △우정사업본부(공공서비스) △한국야쿠르트(유산균발효유), 18회에는 △SK에너지(주유소) △GS25(편의점) 등 5개 기업이 이름을 올렸다.


◆출처: 2017년 10월 12일: 매일경제.한국경제.동아일보 경제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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